본문 바로가기

Graphic

Galaxy GTX680 SOC White Edition 프리뷰

Galaxy GTX680 SOC White Edition을 입수하였습니다. 


제품명에 들어가 있는 SOC는 Super OverClocked의 약자로서, 

네이밍 답게  GTX680 기본 스펙인  Base Clock : 1006Mhz / Boost Clock : 1058Mhz 보다 

Base Clock : 1202Mhz / Boost Clock : 1267Mhz 로 오버클럭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즉, 이미 제품이 만들어 질때부터 수율이 좋은 칩셋을 구분하여 오버클럭된 제품입니다. 

일명 Factory Overclocked 제품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Factory 오버클러된 제품은 일반 유저들에게는 향상된 게이밍 퍼포먼스로, 익스트림 오버클럭커들에게는 

선별된 칩셋이라 수율면에서 유리한 입장을 취할 수 있어서 ( 소위말해 수율 뽑기의 유리한 측면 ) 다양하게 

인기가 많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났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박스 패키지 모습입니다. 



내부 박스 모습입니다. 



번들 구성품입니다. 



사용 설명서, 설치 드라이버, Specification, MIni-HDMI to HDMI 어댑터, HDMI to DVI 어댑터, 8핀 보조 전원 케이블 x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봉된 그래픽카드의 모습입니다. 



그래픽카드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화이트 칼라의 기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에서 종종 보았던 색인데요. 그래픽카드는 처음 보네요. 아이폰 화이트 색상처럼 약간 고급스럽고 리미티드 같은 

분위기가 납니다.  


개봉한 그래픽카드의 전면입니다. 



오버클럭된 버전답게 쿨러도 웅장합니다. 

그래픽카드 전체를 덮고 있는 3 - Fan 으로 그래픽 카드의 코어 및 전원부 등 전체적인 부분을 식혀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후면부 모습입니다. 



앞부분은 쿨러에 가려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만, 뒷면은 화이트 색상 그대로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케이스에 장착하게 되면 방향상 화이트 색상이 눈에 띄겠지요. 

튜닝 유저라면 백패널이 아쉽게 느껴지긴 합니다만, 색상 그대로의 튜닝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좋은 것일지도. 

차기 버전에는 백패너 기본 장착을 기대해 봅니다.    


커넥트가 보여지는 후면부 모습입니다. 



다른 그래픽카드와는 다르게 D-Sub과 DVI 포트가 바져 있고, 그 자리를 Mini-DVI 와 DP 단자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연결시에 HDMI를 다이렉트로 사용하시는 분 외에는 번들로 들어 있던 어댑터 사용이 필수가 되겠네요. 

 

그래픽카드의 여러 부분을 찍어 보았습니다. 



쿨러만 별도로 분리하여 보았습니다. 



5개의 Heat-Pipe와 구리 방열판, 3-Fa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어쪽 방열판은 구리로 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알루로 되었는 번들 쿨러보다는 효율이 좋을 것으로 에상됩니다.

크고 듬직하게 생긴 만큼 오버클럭된 GTX680의 발열을 식히기게 충분해 보이네요.  


쿨러를 제거한 그래픽 카드의 전면부 모습입니다. 



메모리 열을 상쇄 시켜줄 메모리 방열판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원부 부분의 방열판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메모리 방열판과 전원부 방열판이 연결되어 있지 않고 분리되어 있어서 맘에 드는군요. 

그렇치 않은 경우, 익스트림 오버클럭 시에 LN2 팟 설치로 인해서 방열판 모두를 분리해야하고, 별도의 방열판을 부착시켜줘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겠군요. 


OC-Panel 연결 커넥터 부분입니다. 


 

해당 포트는 OC-Panel 을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 부분입니다. OC-Panel의 경우, 제작 단계 이기 때문에 

차후에 완벽한 버전으로 제공 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는 번들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Computex 2012에 잠시 공개되었던 OC-Panel의 모습 - 출처 : 4Gamer.net

 

 

OC-Panel이 연결될 경우, 익스티림 오버클럭을 위해 Thermal Shutdown 기능 비활성화, 그외 각종 전압을 높게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번들로 제공되었더라면 익스트림 오버클럭커 유저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 수 있었을텐데

많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칩셋 바로 뒷면입니다.

 

전원부 페이즈에 해당되는 위치의 뒷 부분입니다.

 

 

고급형 캐패시터인 NEC/TOKIN Proadizer 를 사용하였습니다. 다른 일반형 캐패보다 많은 용량을 가지고 있죠.

 

전압 컨트롤 칩셋 부분입니다. CHL8318 칩셋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면부에서 기본적으로 전압 테스터기를 이용하고 각 항목에 해당되는 전압 수치를 측정해 볼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GPU 전압 측정 포인트]


[메모리 전압 측정 포인트]


[PCI-V 전압 측정 포인트]

 

전체적으로 화이트 칼라의 PCB라 깔끔하고 정결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옆면이 튜명하게 튜닝된 케이스에 장착하면 나름 튜닝의 효과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Galaxy GTX680 SOC White Edition에 대한 개인적 견해]


ASUS 다이렉트 쿠 또는 플레티넘 버전, EVGA 클래시파이 버전, Gigabyte 슈퍼 오버클럭 버전, MSI 라이트닝 버전.

그래픽 카드를 만드는 제조사마다 최고의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혹 하이엔드 제품 중에서는 무시 무시한 녀석들도 종종 있기도 하죠. 

( 벽돌만한 크기, 강력한 풍향을 자랑하는 팬들로 도배, 너무 많다 싶은 전원부 페이즈, 보조전원 8핀의 3소켓 컨셉 등등 ).

이러한 의도는 제품을 판매하여 이익을 창출하기 보다는 자사의 기술력으로 이러한 무시 무시한 제품을 만들수 있다는 

높은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자사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때, Galaxy에서 발표한 해당 제품은 기존의 많고 많은 팩토리 오버클럭만 된 그래픽카드를 떠나서, 

익스트림한 오버클럭커들에게 혹사당해도 괜찮은 정도, 번들로 제공하진 않았지만, 이러한 사항을 반영한 "OC-Panel"

의 등장.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드높이기 위한 한 걸을 나아간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OC-Panel이 번들로 나타나지 않은 것을 봐서 이제 한걸음 나아간 상태라 봅니다.

점차적으로 이러한 제품을 내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봐집니다. 그때쯤 아마, OC-Panel또한 완벽한 모습으로 우리앞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제품이 나와줄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여기까지 프리뷰를 마치고, 조만간 아이비 브릿지 시스템에 장착하여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때 다시 뵙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Graph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가바이트 R7 240 CF 테스트  (0) 2014.03.12
Galaxy GTX680 White Edition 오버클럭 테스트  (0) 2012.12.16
VTX HD7970 3DMark03 테스트  (0) 2012.02.28
MSI GTX580 Lightning SLI Test  (3) 2011.07.19
MSI GTX580 라이트닝 Overclock Tip  (0) 2011.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