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reme Overclock

5960X 액화질소 오버클럭 (기가 X99 Soc Force )

기가바이트 X99 SOC Force와 인텔 5960X 조합으로 액화질소 오버클럭을 해보았습니다. 

8코어는 처음 하는군요. 나중에 물리 코어 16코어가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서버용으로만 사용할 법한 시피유인데.. 


단순히 3DMark에서 피직스 및 그래픽 카드 점수가 잘 나온다는 이유로 구축한 시스템이네요.

그래픽 카드 벤치 마크는 차후에 시간이 되는대로 해보도록 하고.. ( 현재 회사 프로젝트 때문에 영 시간이 안나는군요 ㅋ )


일단 없는 시간 쪼개서 일단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시피유 주차 코드는 20주차였구요. 4.5기가 1.3v를 공랭에서 통과하는 녀석입니다. 


하단 벤치 결과를 보면 아시겠지만.. 5.2 ~ 5.4 정도 벤치가 가능하였습니다. 

그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군요. 


일단 시피유 성향은 CBB - 60 ~ - 70도 정도인것 같구요. 

CB는 - 130 ~ - 140 부근이더군요.  온도 컨트롤이나 오버클럭 실패하면, 온도를 - 60도까지 낮춰줘야 부팅이 가능하였습니다. 이전 4960X 처럼 PLL 요소를 건들리면 콜드버그가 달라질지는 좀더 알아봐야겠습니다. 

5960X에서는 PLL이 없으니깐요 ㅠ.ㅠ


그리고, 한가지 삽질한 부분. 

커세어 AX1200i 조합으로 해서 1.5v 이상 전압을 인가하여 풀로드 테스트를 걸면 파워의 OCP가 동작..

그래서, 기가 보드 사면 함께 동봉되어 있는 듀얼 8핀 보조 케이블을 사용하여야만 원할한 테스트 진행이 가능. 

이거 몰라서 그냥 다 분해하고 접었던 기억이 ㅠ.ㅠ


보드 바이오스는 아직 안정화되지 않은 것 같구요. 테스트 당시 바이오스는 6a 이였습니다. 

메모리 오버가 잘 되지 않고, 역시 OC소켓이 아니다 보니 언코어 클럭을 4기가 이상 테스트하는 것은 불가능..


시피유 벤치나 피직스 등이 언코어 클럭의 영향을 많이 받아 어쩔수 없이 타사 보드로 가야 하는 슬픈 현실.. 

그냥 공랭에서 듀얼이나 트리플 그래픽 벤치 마크나 돌려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