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reme Overclock

HD7970 LN2 Overclock

주말에 액화질소를 충전하여 요즘 Hot한 HD7970을 차갑게 식혀 보았습니다.

액화질소에 앞서 준비 단계를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결로현상에 대해 대체적으로 정의를 내리자면, 어떤 물체가 영하의 온도로 내려가게 되면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해 물체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을 두고 결로 현상이라고 얘기합니다. 

액화질소 오버클럭을 하게 되면 차갑게 되는 부분 시피유 주변부나 그래픽카드 주변부에 결로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전자 제품 특성상 물이 닫게 되면 작동을 멈추거나 쇼트가 발생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아래에서부터 소개되는 과정은 액화질소 오버클럭을 했을때, 결로 현상으로부터 방지하기 위한 보호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피유 부분을 실링하는 단계입니다. 일명 미술용 떡 지우개를 시피유 소켓 주변을 붙이고, 키친 타올이나 흡수력이 뛰어난 재질로 위를 덮어 줍니다.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면 아마플렉스 실링재( 영하의 온도에서도 커버해주는 재질의 스폰지 )를 얹어 줍니다.



그 다음 시피유 팟을 얹고, 고정 나사를 체결합니다. 시피유 팟은 통 구리로 되어 있으며, 이 용기에 액화질소를 부어 시피유를 식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장착이 완료된 후 차가운 결로로부터 좀더 방지하기 위해..Face 타올로 감싸줍니다.
그리고, VGA 이 장착될 부근에도 휴지 신공으로 결로를 방지하기 위한 작업을 해줍니다.



VGA를 장착합니다. 액화질소를 위한 시스템 전체 세팅 모습입니다.

각 팟에 연결된 온도센서 및 온도계를 볼 수 있는데요. 
각 칩셋은 견딜수 있는 한계의 온도가 있기 때문에 액화질소 특정상 -195 도까지 내려가므로 적절하게 온도를 모니터링하여, 한계의 온도에 도달하지 않는 한도내에서 오버클럭을 하도록 합니다. 그럴려면 온도계가 필요하겠죠?



실제 액화질소를 부으며, 3DMark11 Performance를 구동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흰색 연기가 액화질소가 기화되어 날라가는 장면이구요. 온도계는 잠시 꺼져있네요. 사진 찍느라 꺼진지도 모르고 있었네요. 이 당시 온도는 그래픽카드는 - 90 ~ -100 도, 시피유는 - 10 ~ - 30 도에서 동작하였습니다. 





오버클럭 결과

[테스트 시스템]
시피유 : 3930K C1 Stepping = > 5.125Ghz
램 : 지스킬 립조스 PC3-17600 4GB + 에코 PC3-12800 4GB 쿼드 채널 
메인보드 : 아수스 램피지 익스트림 IV 
그래픽 카드 : VTX HD7970 레퍼런스 
파워 : 써멀테이크 1350와트 
하드 디스크 : OCZ  Vertex2 60GB
쿨링 : 킹핀 팟 F1-EE CPU + FAT 9 VGA + 액화질소
운영 체제 : 윈도우 7 SP1

Heaven 벤치 마크 : 3236점 
시피유 클럭 : 5.1Ghz 
그래픽카드 클럭 : 1480 / 1800



3DMark Vantage : 47513점 
시피유 클럭 : 5.1Ghz 
그래픽카드 클럭 : 1460 / 1800



3DMark11 Performance : 13373
시피유 클럭 : 5.1Ghz 
그래픽카드 클럭 : 1530 / 1810



HD7970은 이전에 시도하였던 NVIDIA GTX580 보다는 훨씬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케플러가 나오지 않는 이상 HD7970이 현존 싱글 카드 중에서 제일 높은 성능의 그래픽 카드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액화질소 오버클럭은 변수가 많아서 인지 돌던 클럭이 돌지 않거나 튕겨져 버리는 현상도 있었으며, 카탈리스트의 불안정 때문에 많은 시행 착오를 거쳐야만 하였습니다. 드라이버나 카탈리스트가 좀더 안정적이였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하네요.
 
OS를 깨끗한 상태에서 했었어야 했는데 지저분한 상태여서 그런지 해당 클럭에 대한 점수 폭이 상당히 낮게 나와버렸네요. 간만에 액화질소 오버클럭을 해서 그런지.. 감이 영 떨어진 탓도 은근히 작용한 것 같습니다. 

조만간 다시 시도하여 좀더 갱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하면 조만간에 oc_windforce 와 HD7970 크파 액화질소를 하게 될지도 모르겠군요. 

다들 즐 오버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