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inboard

기가바이트 X79-UD3 프리뷰

기가바이트 X79-UD3 를 구입하였습니다. 
음. 이전에 3DMARK01이 잘 나와서 P67A-UD3R 제품을 구입한 이후로 기가바이트 제품은 이번이 두번째가 되네요.
한떄 최고였고 지금은 약간 Nickshi에게 밀리고 있지만 Hicookie 가 기가바이트에 입사한 이후에 보드들이 이전보다는 
좀 잘 나오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전에 밸류 라인급은 형편없었는데.. 
그가 입사한 이후로 벨류급도 약간씩 신경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어차피 보드 많이 팔려면 밸류도 고려해야겠지요?

보통 오버클럭용으로 언제부턴가 벨류보다는 디럭스급이나 중급 정도만 구입하게 되었습니다만.. 머 제조사 마케팅도 그쪽으로 돌아서는 느낌이였고, 벨류는 신경도 잘 안쓰는.. 바이오스가 오버하기에는 형편없는.. 머 그런 느낌이였지요. 

이 녀석.. 독특하게도 기가 x79 중에서 제일 하위 급인데도 4웨이가 되는 녀석이길래.. 호기심에 구입해봤습니다. 



박스 디자인 기가도 이제 자기 색깔을 찾는 듯한 모습.. 므시는 밀리터리라면 얘네는 이제 3D이다라는 걸 강조하는 듯..
 


제품 패킹입니다. 간촐합니다. 허나 눈에 띄는 것 하나?



3웨이/4웨이 브릿지가 들어 있습니다. 정말 지원할텐가?



무광의 블랙이 기가의 특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무광의 매력은...... 좋은 느낌입니다. 


 
팬이 달려있는 방열판 타입은 아니고 그냥 방렬판 타입.. 팬보다는 as하기 쉽겠지요??
빈곳에 디버그 LED라도 달려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4웨이 슬롯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격이 간당간당 하지만.. 다 가능하다는..
 


 P67부터 슬로건으로 내걸고 있는 디자인은 우리 본사에서 직접 했다.. 믿어 달라?



 전원부 쪽입니다. 애즈락이랑 비슷한 위치에 전원부가 붙어 있네요. 
 


이전에 덜렁거려서 별로였는데 이번에는 나사로 야무지게 고정했더군요. 점점 개선되는것 같아 괜찮네요. 



전원부 안쪽.. 시피유 소켓 부분입니다. 폭스콘도 로터스처럼 광택 소켓으로 바뀌었네요. 



 시피유 소켓.. 부분입니다. 머 그렇습니다. 
 


뒤에 단자 부분입니다.  말 안해도 아시죠? 




바이오스 화면입니다. 보드가 나오고 보드에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거기에 맞게 창이 뜨고, 드래그 형식으로 조절할 수 있는 모드가 나옵니다. 나름 신경 쓴듯..



 전압 설정 부분입니다. 다양하게 세부적으로 세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직 자세히 파악이 되지 않아 사용을 안해봤습니다.  이 모드는 아래 아이콘들을 클릭하면 GUI 베이스가 아닌 일반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값을 직접 키 입력으로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오버클럭 수치 세팅에 편리하게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키 입력이다보니 수치를 알아야 한다는 점.. 세부적으로 세팅 항목이 늘어났다는 점.. 

간단 테스트 



 
히트킬러 1366이네요. 남는 스프링이 있어서 요긴하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나사구멍 하나가 함몰되어서 결국 포기 대각선으로 일단 장착후 테스트 해봤습니다.

그냥 파이 테스트도 다 필요 없습니다. 3D 벤치용으로 구입한 녀석이기 때문에 11마크만 주구 장차

 
세팅값은 과감하게 대충 때려넣었습니다. 

CPU : 1.53V
PLL : 1.85V
VTT : 1.2V
RAM : 1.68V

BCLK 120으로 세팅하고 배수는 기본으로 하나 돌려보고 배수 올려서 돌려보았습니다.
램은 지금 고클럭 되는 녀석인지 아닌지.. 아직 파악이 되질 않아서.. 960으로 돌렸네요.

다른 보드와 점수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분석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만... 이전의 P67에서 보여주던 3D 벤치의 퍼포먼스가 좋을 런지.. 아직 판단하기 섣부릅니다.

간단하게 사용해본 바로는.. 첫술에 배부른 보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버클럭시에 배수가 32배수로 풀려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초기 시점이다보니.. 나중에 해결될지도..
32배수로 풀리더라도 소프트웨어 오버툴을 사용하여 재부팅 없이 배수 조절이 가능하니 그것으로 일단.. 당장 커버는 가능할 듯. 간혹 오버툴에서 BCLK를 조절하면 재부팅해야 적용이 되는 부분. 다 개선되어야할 요소일 것 같습니다. 

메모리 퍼포먼스는 박박사님께서도 언급하셨지만.. Channel Interleaving / Rank Interleaveing 을 모두 Disable 해야 성능업

http://www.playwares.com/xe/index.php?mid=freeboard&search_keyword=79&search_target=title&document_srl=21044598 

CPU-Z에서 전압 표기가 다르게 나왔던 점은 해결 되었으며, EasyTune도 이전보다 조끔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바쁜 일때문에 맘껏 만져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일단 급하게 파악된 것은 이정도 입니다. 
무난하게 샌디-E로 SLI 구성하기에는 가성비가 괜찮을 것 같네요. 

이번 주말에 좀더 제대로 테스트해봐야겠네요.